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검사정보

사랑과 정성을 더하는 경북대학교병원이 되겠습니다.

질환종류
내시경 점막 절제술(Endoscopic Mucosal Resection,EMR)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ESD) 내시경적 역행성 담도췌관 조영술(ERCP)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정보
진료과 영상의학과

정의
뇌동맥류 출혈이 발생했거나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출혈 예방을 위해 뇌동맥류를 정상 혈류로부터 완전히 차단하기위한 치료법으로, 동맥류 속에 미세도관을 삽입하고 이를 통해 백금으로 만든 코일을 채워 넣어 동맥류 혈류를 차단하는 치료법

                                                             뇌동맥류

 

검사/시술 목적
뇌동맥류의 파열을 방지하기 위함

 

준비사항
금식은 출혈이 발생한 뇌동맥류의 경우 즉시, 그리고 출혈이 없는 경우 시술 전날 자정 12시부터 시작한다.

 

검사/시술 방법
전신 마취 혹은 국소 마취 하에 시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마취 후 대퇴동맥으로 도관을 넣어 해당 뇌혈관 기시부(origin)에 위치시킨 후, 도관 속으로 다시 미세도관을 넣고 동맥류 속에 삽입한다. 백금 코일을 미세도관 속으로 넣어 동맥류를 채우며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코일을 분리시켜 동맥류 속에 남기고, 계속하여 같은 방법으로 안전한 범위 내에서 가능한 많은 코일을 넣는다.

 

 

 

검사/시술시간
시술은 2~3시간 정도 소요되며, 환자의 혈관의 모양과 동맥류의 위치 등에 따라 기술적 어려움으로 달라질 수 있다.

 

시술 전, 후 주의사항
1) 조영제등 약물 부작용의 경험이 있거나 심장 질환자, 천식 등 폐 질환자, 알레르기 환자 등은 반드시 사전에 알려야 한다.
2) 다리의 시술 부위(동맥을 천자한 서혜부)에 6~8시간 정도 모래주머니를 올려 놓는다.
24시간 동안은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시술한 쪽의 다리는 구부리지 않아야 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간혹 시술 부위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환자 및 보호자는 하루 동안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3) 출혈이 있을 경우 즉시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알려야 한다.

 

시술 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
뇌혈관 조영술과 마찬가지로 대퇴부의 혈종, 감염, 조영제의 알레르기 반응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색전술 자체의 합병증은 크게 허혈성과 출혈성으로 나눌 수 있다. 허혈성 합병증으로 인한 영구적 신경학적 결손(말이 어눌해지거나 반신 마비 혹은 시력 감퇴 등)은 그 빈도가 다양하나 2~10% 정도로 보고되어 있고, 출혈성 합병증은 2~5%의 빈도로 발생한다. 이외에도 방사선 노출에 의한 일시적 탈모 현상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