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질환정보

사랑과 정성을 더하는 경북대학교병원이 되겠습니다.

질환종류
간경변증 간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중독증 갑상선결절(내분비대사내과)
갑상선결절(이비인후과) 건선 (Psoriasis) 결핵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 탈출증) 고관절 골괴사증
골다공증(내분비대사내과) 골다공증(정형외과) 구강암 구순구개열 근골격계 재활
기분장애 기저세포암 (Basal cell carcinoma)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 탈출증)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 탈출증)정보
진료과 신경외과

정의
목은 모두 7개의 뼈(경추)로 형성되어 있고, 그림과 같이 각각의 뼈는 크게 몸체와 척추관을 가지고 있다. 경추와 경추 사이에는 디스크가 있는데 이는 중앙에 다량의 수분을 함유한 수핵과 이를 둘러싼 여러 겹의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추는 척추관 중앙에 위치한 척수 신경과 후측방에 있는 신경근을 보호하고 있다.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로 약해지고 탈출이 되어 신경을 누르게 되는 질환을 경추 추간판 탈출증 또는 목 디스크 탈출증이라고 한다.

 

연성 추간판 탈출증은 디스크 내의 말랑말랑한 수핵이 터져 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을 말하고, 경성 추간판 탈출증은 경추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딱딱한 골극이 성장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을 말한다.

 

증상
흔한 임상증상은 경부 통증 및 어깨부터 팔, 손까지의 방사통, 근력 약화, 그리고 척수병증이다.
신경근병증은 압박되는 신경근에 따라 상지 피부 분절의 감각 이상 및 근력 약화가 발생하고,
척수병증은 척추관 중앙의 척수가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손이나 팔의 근력 약화와 감각 이상 및 하지의 근력 약화로 인한 보행장애가 생기게 된다.

 

진단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면밀한 병력 청취와 세밀한 신경학적 검사이다. 우선 임상증상 및 환자의 진찰 소견을 잘 관찰한 뒤에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 의심되면 여러 가지 영상검사를 통해서 확실한 진단을 하게 된다.

 

단순 방사선 검사(X-ray)에서는 경추 만곡의 변화와 추체 전이 혹은 불안정성 유무를 관찰한다. 전산화 단층촬영(CT)은 골성 척추관의 크기와 모양을 잘 나타내며 추체, 추간공, 후종인대 골화증을 보는데 유용하다. 자기공명영상(MRI)은 경추 전체의 상태와 추간판의 탈출 및 척수의 변화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진단에 매우 유용하고 특히 경추 척수내 변화를 알아내는 좋은 검사이다.

 

치료
- 보존적 치료
환자의 90%는 보존적인 치료로 경부통과 상지 방사통이 호전된다.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안정 및 신체 활동의 제한, 보조기를 사용한 국소 고정, 냉온찜질과 소염진통제의 투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에 신경차단술을 시도할 수 있다.

- 수술적 치료
충분한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경부통, 신경근 혹은 척수 압박 증상이 지속되거나 증가되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형태 및 증상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크게 전방접근법과 후방접근법이 있다.


전방접근법
- 전방 경추 추간판 제거 및 추체간 유합술: 전방에서 기관지와 경동맥 사이로 추체골에 접근하여 탈출된 추간판이나 골극을 제거하여 척수 및 신경근을 감압한다. 추간판을 제거한 공간에는, 경추 골극에서 채취한 자가골을 채운 메쉬 케이지를 삽입하고 금속편과 금속나사못을 이용하여 위아래 경추를 유합시킨다.


 

- 경추 인공추간판 치환술: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병적인 추간판을 모두 제거하고 인체의 추간판과 유사한 탄력성을 지닌 인공디스크로 치환함으로써 관절 고유의 운동기능과 안정성을 보존할 수 있다.

 


후방접근법
- 후방 경추 추간공 확장술 : 후방에서 편측 후궁 일부를 절제하고 드릴링으로 추간공을 확장하여 신경근 아래 탈출된 추간판을 제거하는 수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