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질환정보

사랑과 정성을 더하는 경북대학교병원이 되겠습니다.

질환종류
전체
간경변증 간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중독증 갑상선결절(내분비대사내과)
갑상선결절(이비인후과) 건선 (Psoriasis) 결핵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 탈출증) 고관절 골괴사증
골다공증(내분비대사내과) 골다공증(정형외과) 구강암 구순구개열 근골격계 재활
기분장애 기저세포암 (Basal cell carcinoma) 나이관련 황반변성 녹내장 뇌성마비
뇌전증(간질) 뇌졸중 (뇌경색) 뇌질환 재활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눈/코 미용성형
담도폐쇄증 담석증 당뇨망막병증 당뇨병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만성 피로 만성중이염 만성콩팥병 말단 비대증 말초신경병증
망막박리 무지 외반증 미만성 간질성 폐질환 백내장 백반증 (Vitiligo)
복막투석 부신기능부전 부신우연종 불안장애 비알코올성 간질환
비중격 만곡증 비후성 유문협착증 사구체신염 사두증(두개골기형) 사시
선천성 거대결장 소아 골절 소아 서혜부 탈장 소아청소년 및 노인정신질환 수근관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신장이식 심장 재활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악성 흑색종 (Malignant melanoma) 안검하수
알레르기비염 알코올성 간질환 양성/악성 연부 조직 종양 외상과염 (테니스엘보) 원형탈모증 (Alopecia areata)
이석증 전방 십자 인대 손상 정신병적 장애 척수 손상 재활 척추관 협착증
췌장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쿠싱 증후군 퇴행성 관절질환 편두통, 긴장형 두통, 이차성 두통
편평세포암 (Squamous cell carcinoma) 평발 폐렴 폐암 프로락틴 선종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 항문직장기형 혈관기형 혈액투석 회전근 개 파열
B형간염 C형간염    

전방 십자 인대 손상

전방 십자 인대 손상정보
진료과 정형외과

무릎 부상 중 가장 흔한 부상 중 하나가 전방십자인대의 염좌 혹은 파열입니다. 십자 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 존재하며 앞쪽의 전방 십자 인대와 뒤쪽의 후방 십자 인대가 “X”자 형태로 서로 교차하고 있으며 무릎관절의 앞뒤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는 무릎의 중간에 대각선으로 주행하며 경골이 대퇴골에 대해 전방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무릎의 회전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원인
전방 십자 인대는 여러 기전을 통해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갑작스런 방향 전환
- 갑작스런 정지 동작
- 잘못된 착지 동작, 뒤틀림
- 축구 등에서 태클 등의 직접 접촉이나 충돌


여성 운동 선수가 특정 스포츠에서 남자 선수보다 전방 십자 인대(ACL) 손상의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 하였으며 이런 차이는 남녀간의 신체적 조건, 근력 및 신경학적 반응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 하였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골반과 하지의 정렬, 인대의 탄력 정도, 그리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한 차이라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증상
전방 십자 인대가 손상되게 되면 ‘뚝’하는 파열음이 들릴 수 있으며 이외 전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통과 부종이 수상 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나게 되며, 놔두면 2-3주내에 스스로 가라앉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이 불안정한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지속되는 경우 무릎 관절 안의 다른 구조의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 감소
- 관절 면에 동통
- 걸을 시 통증

 

진단
1. 이학적 검사와 과거력
증상 및 병력 청취 후 어떤 동작이 통증을 유발시키는지 검사하게 되며 반대쪽 무릎과 비교하면서 신체검사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인대 부상은 무릎 관절의 철저한 신체 검사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검사
X-선 검사 : 직접적으로 전방 십자인대를 볼 수는 없지만 간혹 동반된 뼈 절편 혹은 스트레스 방사선 촬영을 통해 전방 십자 인대 손상을 시사하는 소견이 있습니다.

MRI : 전방 십자 인대 같은 연부 조직을 보기 위한 검사로 가장 유용한 검사입니다.

 

 

치료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활동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동력이 많지 않은 고령이거나 관절 내시경 소견 및 MRI 소견에서 50% 미만의 부분파열과 불안정성이 없다면 재건수술의 필요성은 없을 수 있습니다.


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방법은 노인이거나 매우 낮은 활동 수준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안정성이 유지된다면 비수술적 치료를 권유할 것입니다.

보조기 : 무릎 관절이 불안정 하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권유할 수 있으며 급성인 경우 손상된 무릎에 체중부하를 막기 위해 목발을 이용하여 보행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 부기가 사라지고 통증이 완화되면 조심스럽게 재활 운동을 시작합니다. 재활 운동은 무릎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근육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2. 수술적 치료
인대 재건과 전방 십자인대 파열은 단순봉합이 불가능합니다.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재건(손상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 만들어 주는 수술법)을 해야 합니다. 인대를 이식하여 찢어진 인대를 대체하게 됩니다.
이식건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채취할 수 있습니다. 자가건을 채취하여 사용할 수 있고 동종이식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가건이 감염의 위험이 적고 술 후 인대 복원력이 좋아 가장 많이 사용하나, 50세 이상의 환자에서는 동종 이식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이식건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이식건을 선택하기 위해선 정형외과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수술을 마치고 나서 다시 스포츠 활동을 재개하기까지 이식건 및 수술의 상황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약 10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수술 절차
전방 십자인대의 재건은 관절 내시경으로 시행하게 되며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은 상처를 적게 내는 수술로 수술 후 적은 통증, 짧은 입원기간, 그리고 빠른 회복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 관절혈증이 있어 전방 십자인대의 재건을 즉시 시행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수상 후 염증이 가라 앉고, 무릎관절의 운동이 수상전과 같이 다시 회복시킨 후 재건술을 시행하기 위함입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조기에 시행하게 되면 관절섬유증, 섬유화 등의 발생으로 인해 무릎관절 운동이 수술 전의 상태로 회복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없애기 위해 수술은 손상후 3-6주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
수술 여부와 상관없이 재활 운동으로 무릎 관절의 근력과 운동 범위의 회복은 일상 생활로 복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재건술을 시행하였다면 초기 재활 운동은 운동 범위의 회복에 중점을 두고 시행한 후 점차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하여 재건한 인대를 보호함과 동시에 스포츠 활동이 가능하도록 인대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