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백반증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사라짐에 의해 생기는데 그 정확한 원인은 모릅니다. 추정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몸의 면역 체계가 멜라닌 세포를 파괴한다. - 비정상적인 신경 세포들이 멜라닌 세포에 해를 끼치는 독성분을 만든다. - 색소를 만드는 동안의 부산물로 인하여 멜라닌 세포가 스스로를 파괴시킬 수 있다. - 멜라닌 세포가 쉽게 다칠 수 있는 유전적 결함이 있다.
증상 전형적인 백반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불규칙한 모양의 탈색반을 보이지만 색소 소실의 정도는 각각의 백반에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으나 특히 무릎, 팔꿈치 등의 뼈가 돌출한 부위와 입주위, 코주위, 눈주위 등에 호발합니다. 탈색소 모반, 염증 후 탈색증, 특발성 저색소증, 반상 경피증 등도 백반증으로 오해될 수 있으므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백반증은 피부의 다른 이상을 초래하지 않으며 자각증상도 거의 없어서 단지 미용상의 결함만이 문제가 될 뿐이며 또한 전염성이 없으므로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습니다.
진단 대개 육안에 의한 관찰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피부 조직검사, 우드등 검사(Wood’s lamp), 색조검사 등을 통해 다른 질환과 감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스테로이드 치료 적은 부위에 백반이 생긴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함유한 연고를 바르거나 그 부위에 주사를 놓아 치료할 수 있고 광범위하게 백반이 생긴 경우에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2. 광선 치료 광선치료에는 광화학 요법(PUVA)과 자외선B 치료가 있습니다. 광화학 요법(PUVA)는 소라렌이라는 약을 이용하여 피부를 빛에 민감하게 만든 다음 자외선A를 쬐어 색소를 돌아오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자외선B 치료는 약의 복용이나 도포없이 주 2~3번씩 시행하고 치료 중에만 보안경을 착용하면 됩니다.
3. 표피이식법 및 모발을 이용한 치료법 백반증이 국소적으로 있으면서 장기간 지속시에 백반 부위에 정상 피부의 표피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피부이식과는 달리 특별한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 모발의 색소세포를 피부로 이식시키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세포배양 기법 범위가 광범위한 경우 자신의 일부 피부를 이용한 세포배양 기법으로 색소세포를 수십~수백 배 증폭시킨 후 이식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예후 백반증의 경과는 환자마다 다르며 이것을 예측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색소가 소실되는 시기와 그 소실이 멈추는 시기가 끊임없이 반복하기도 하며 저절로 돌아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